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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실동 영어학원 단계동 수학학원 소수인원 전문수업
    더만족스터디/└ 강원 2020. 4. 24. 17:54

    무실동 영어학원 단계동 수학학원 소수인원 전문수업

    줄리앙 드노르망디 주택 및 도시 담당 국무장관은 새로운 무실동 영어학원 무실동 수학학원 활력이 필요한 중소도시의 구도심을 재정비하고 민간임대 투자를 장려하고자 새로운 세제혜택을 제안하였다. 오래된 도심의 정비가 필요한 중소도시에 집주인이 임대를 목적으로 주택을 리모델링할 경우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2019년 재정법을 통하여 발효되었다. 아파트 소유작 ㅏ임대하고자 하는 아파트를 리모델링하면 리모델링 비용의 12~21%를 세제할인을 통해 환불받을 수 있다. 지원율은 임대하는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리모델링 비용이 주택구입 비용의 최소 33%가 되어야 한다.


    드노르망디 지원 대상 도시는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정부가 구도심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222개 도시로서, 프랑스어로 도시 중심부 정책을 뜻하는 명칭인 ‘악시옹 꿰르 드빌(Action cœur de Ville)’ 사업 지정도시와 여기에 속하지 않더라도 또 다른 단계동 영어학원 단계동 수학학원 사업인 국토 재정비 사업(Opération de Revitalisation du Territoire: ORT) 계약에 사인한 개별 도시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악시옹 꿰르 드 빌’ 정책을 발표한 자크 메자(Jacques Mézard) 국토연대부 국무장관은 당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저는 프랑스의 중간 규모 도시들이 국토개발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프랑스인의 23%가 살고 있으며, 고용의 26%가 있습니다. 중간 규모 도시는 자체적으로도 기능하지만 대도시에 기능적으로 의존하여 있습니다. 지자체는 이제 국가와 협약을 맺고 구도심 재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지자체는 국가와 계약을 맺고, 각 단계동영어학원 단계동수학학원 프로젝트는 국가의 협력하에 지원된다. 국가차원의 예산은 5년간 50억 유로이다. 이 사업의 목적은 중간 규모 도시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며 중간 규모 도시가 국토개발의 동력 역할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중간 규모 도시의 기능은 의존하고 있는 대도시는 물론, 중간 규모 도시의 배후지인 교외지역까지 영향을 미친다. 국가와 지자체 간 계약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개의 축에 기반한다.
    · 재개발 및 재건축을 통한 도심 내 매력적인 주거지 공급을 위한 노력
    · 균형 잡힌 경제와 상업 발달 장려
    · ‌접근성, 이동성, 스마트 장비 접속기능의 향상
    · 도시성 및 공공장소, 도시적 유산의 가치 제고
    · 공공시설 및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향상이 무실동영어학원 무실동수학학원 사업은 탄탄한 지역 내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한다.
    우선, 지자체는 각 코뮌의 수장인 시장(Le maire), 코뮌연합체 회장(Président de l’intercommunalité)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이 세워지며, 국가에서 지방에 파견한 데파트망 수장(Préfet)이 국가를 대표하여 협약에 서명한다. 마지막으로 국토균형발전청(Commissariat Général l’égalité des Territoires)이 사업 전체를 총괄한다.

    일본의 건설투자는 1992년 이후부터 감소하고 있지만, 건설허가업자 수가 감소하기 시작할 것은 2000년에 들어서부터이다. 매년 감소하고 있는 건설투자를 건설업체들이 분담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생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향후 일본의 생산가능 인구는 매년 감소하여 30년 후에는 70% 이하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건설업계는 건설인력 부족과 함께 건설투자 억제라는 과제에 대응해야 한다. 국토교통성은 한정된 건설인력과 예산으로도 안정적인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도록 i-Construction을 추진하여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i-Construction의 ‘심화’로 새로운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을 추진하고 있어 기존의 건설산업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른 분야·업종의 기술을 과감하게 수용하는 ‘× Open Technology(크로스 오픈기술)’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어 향후 건설산업 또는 건설현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Open Technology’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CIM(Construction Information Modeling) 추진 등 건설생산·관리시스템의 고도화를 대상으로 국토교통성이 추진하는 건설현장의 디지털화(3차원 데이터화)를 가속시키는 시책이다. 구체적으로는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로봇 등 타 분야·업종의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기기에 의한 측량, 2차원 도면에 의한 설계인력을 주체로 한 시공, 인력을 필요로 하는 유지관리 등 기존의 생산시스템에서 탈피하는 것이다. 또한 드론을 활용한 3차원 측량 및 3차원 모델(3D 설계)에 의한 시각화를 추진하고, 3차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ICT 시공(자동화) 추진 등 건설시공의 전 과정을 3차원 단계동 영어학원 단계동 수학학원 데이터로 전환하는 것이다.

    국토교통성은 측량에서 설계/시공/유지관리에 이르는 일련의 생산체계를 지속적으로 디지털화하여 건설현장을 시각화하고 있으며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과 고도화/효율화가 필요한 부분을 분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타 분야/업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무실동 영어학원 무실동 수학학원 오픈데이터화의 노력은 건설산업과 IoT, AI, 로봇 등의 타 분야/업종의 협력을 추진하도록 하고 각 기업이 가진 기술과 노하우의 융합을 가속화하여 신기술 개발과 건설생산/관리시스템의 고도화를 가능하게 한다.


    최근 국토교통성은 ‘× Open Technology’를 시도하기 위해서 ‘건설현장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 기술의 도입·활용에 관한 프로젝트’ 공모를 실시하여 33건의 기술(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공 시 노동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기술 19건, 데이터를 활용하여 품질관리의 고도화 등을 도모하는 기술 14건)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기술은 향후 각 지방정비국 등과 위탁 계약을 체결한 후 현장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취득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기자재·작업자별로 시간, 위치, 작업량을 전산화하고 인력 절감과 효율화를 실시하여 클라우드 환경에서 관리공사 발주자 및 컨소시엄의 구성원에게 공유된다. 국토교통성은 모든 건설생산과정에서 ICT 등을 활용한 i-Construction을 추진하여 건설현장의 생산성을 2025년까지 20%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국 건설업계에서는 생산체계를 단순화하는 조립식(Prefabricated) 건설과정을 오랜 세월 동안 단계동영어학원 단계동수학학원과 연구해왔다. Alonso-Zandari and Hashemi(2017)는 영국에서 조립식 건설이 활성화된 배경으로 네 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첫 번째 이유는 영국의 높은 주택수요이다. 건물의 요소 중 일부를 맞춤형으로 제작하여 조립식으로 건설하는 것은 빠른 시간 내에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무실동영어학원 무실동수학학원 방식이다. 두 번째 이유는 영국, 특히 런던의 높은 주택가격이다. 조립식은 건설비용이 더 적게 든다. 세 번째 배경은 영국 내 기술직 노동자들의 부족이다. 수요는 높은데 반해 건설 기술직 노동자들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Dainty, Ison and Briscoe 2005). 또한 네 번째로 최근 정부에서 친환경적 건설정책을 도입하고 있고 이것이 건설과정의 변화를 꾀하는 원인이 되었다. 영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환경친화적인 재료의 사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CLT(Cross Laminated Timber) 등 미리 생산하여 현장에서 조립하는 건설재료의 보급이 활발해지고 있다. 환경적 측면에서는 많은 공사 부산물을 만들어내는 전통적 방식의 건설이 별로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조립식 건설은 최근에 시작된 것이 아니며 1960년대 전후 주거 공급에서부터 활용되었다. 외부 패널과 같은 재료를 미리 공장에서 생산하여 재료를 활용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사회주택의 광범위한 공급과 함께 조립식 패널로 인한 단조로운 외관이 비판을 받았고, 또한 1968년의 로난포인트(Ronan Point, Newham, London) 가스폭발 사고가 발생하면서 조립식 건설방식은 더이상 환영받지 못했다. 사고로 인해 로난포인트 22층 건물이 무너졌으며 외부 재료로 활용된 조립식 패널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재료 중 단 하나라도 허점이 있을 경우 전체 건물의 안전성을 심각히 위협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조립식 건설방식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하지만 조립식 건설방식은 기존의 전통적인 건설방식에 비해 여러 장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상술하였듯이 빠른 건설기간, 친환경 건설과정 외에도 Piroozfar, Larsen and Altan(2009)과 같은 연구는 조립식 건설방식의 건물이 전통적 건설방식으로 지어진 건물보다 에너지 절감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최근엔 프리캐스트(Precast) 콘크리트나 CLT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경우 미리 콘크리트를 설계에 맞춰 성형하여 건설현장으로 운송 후 조립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경우 건설현장의 날씨에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현장으로 필요한 재료만큼 운송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재료를 보관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교량 등 교통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선호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CLT는 유럽에서 1990년대에 개발된 재료로 세 개, 다섯 개 혹은 일곱 개 층의 나무를 겹쳐서 만든 재료이다. 컴퓨터 가공을 거쳐서 각 설계에 맞춘 재료를 생산할 수 있다. 두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길이를 늘려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단열 기능이 뛰어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목재를 활용하여 환경적으로 뛰어나며 방화(Fire Protection)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영국에선 18m 이상의 건물에선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이 때문에 CLT의 화재예방 효과에 대해서 전문가 간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생산체계의 변화로 영국의 건설업계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CLT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의 사용은 환경친화적 건설의 강조로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단점은 존재하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대량생산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작은 실수가 큰 손실로 이어지기도 하며 운송과정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직 공급이 한정되어 있고 수입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가 간 경제 사정, 시기에 따라 건설비용에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전통적 생산방식에 비해 장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조립식 건설과정에 대한 탐색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 관련 분석들을 보면 흔히 변화에 저항하는 산업이라고들 한다. 그래서 시대에 뒤처지거나 비효율적인 생산 및 운영 방식에 새로운 기술 등을 도입하여 업계 자체를 뒤흔들어야 한다는 입장이 많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McKinsey Global Institute, 이하 MGI)의 보고서에 의하면, 건설업은 세계 경제를 이끄는 가장 큰 분야 중 하나1) 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산업들에 비해 수십 년간 낮은 생산성(지난 20년간 연간 생산성 증가율은 단 1%)을 보이고 있다. 계속 늘어가는 건설수요 및 시황을 제대로 대응한다면 건설업에서 약 1.6조 달러의 부가가치가 생길 것으로 분석되는 와중에, 이러한 시장 기회의 1/3 정도를 차지하는 미국의 건설업은 1945년 이후2) 생산성이 지지부진한 실정이다(MGI 2017).

    건설업계의 저조한 성과에는 여러 가지 근본 원인들이 있는데(예: 심한 규제, 공공부문의 수요에 대한 의존과 주기, 분열된 조직구조) 중요한 것은 이로 인해 사업관리 및 수행이 부실하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기술, 연구, 그리고 혁신 개발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그림 1> 참조). MGI 연구진은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소하고 건설업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 규제 재정비 및 투명성 강화, 공급망 관리 및 현장수행 개선, 디지털 기술 도입, 새로운 기술인력 훈련과 같은 단계동 영어학원 단계동 수학학원 방안들을 내놨다(MGI 2017).

    건설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에 대한 진단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특히 기술혁신 측면에서 2017년에 유의미한 성과를 보였고 꾸준히 발전 중이다(Higgins 2017). 2017년에 이어 2018년에도 가상 · 증강 현실을 이용한 건설계획 및 관리,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자재와 건설방식을 위한 기술혁신에 대한 기대가 높은 한편, 새로 눈에 띄는 동향은 생산성 증대를 위한 건설업계의 커뮤니케이션 혁신이었다. ‘연결된 현장(Connected Jobsite)’으로 일컬어지는 이 기술은 분업화로 인해 정보의 흐름이 중요시되는 오늘날 딱히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현장 내 커뮤니케이션이 1960년대 이후를 벗어나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변화가 더딘 건설업계(Zenon III 2018)에 적용된다는 것은 상당히 혁신적인 행보라고 볼 수 있다.

    15년 전만 해도 미국은 데이터가 아닌 음성통신 위주로 디지털 트래픽이 이루어졌다(Chaney 2014). 불과 몇 년 전에 이뤄진 건설업계 종사자 2600여 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계약자의 6%만이 통합된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건설업 종사자의 절반 가까이가 수동으로 무실동 영어학원 무실동 수학학원 데이터를 전송하고 일일보고를 준비하며 절반 이상은 현장 정보를 입수하는 데 수동식 진행과정이나 스프레드시트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JBKnowledge 2016). 시간 소모가 큰 이러한 의사전달과정 및 정보관리는 실수를 범하기 쉽고, 실수가 일어날 시 재작업 등으로 인한 막대한 재정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건설업계 측면에서의 연결된 현장이란 간단히 말해서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기타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 오류나 지체를 최소화하고 모든 이들이 건설 관련 정보에 바로 접근 가능할 수 있게 하는 웹/모바일/디지털 기술기반3) 현장이다(Higgins 2017). 현장에서의 기술 변화 및 혁신의 필요성은 점차 클라우드 컴퓨팅(데이터를 무제한적으로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과 모바일 하드·소프트웨어 투자 및 도입으로 이어지고 있다(Chaney 2014).

    연결된 현장 기술들을 개발하고 건설업게에 교육/컨설팅을 제공하는 시카고의 기업은 건설업계 전체의 문서를 데이터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건축가/사업책임가/협력업체 등 사용자별 응용프로그램을 가진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여 현장 데이터를 관리/동기화/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결된 현장기술들로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현장 및 사무소 인력이 동시다발적으로 정보접근 및 공유, 효율적인 소통과정 및 사업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곧 건설비용 절감, 안전 및 효율성 증대, 그리고 품질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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